갈수록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다. 2023년에는 경기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사회적 취약계층의 걱정은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데, 이렇게 경기가 좋지 않은 시기에 사회적 취약계층은 대출에 있어서도 소외될 수밖에 없다.
이에 금융감독원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의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하여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미소금융 긴급생계 자금대출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미소금융 취약계층 지립자금 대출 조건과 한도 금리, 신청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미소금융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이란?
미소금융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은 금융감독원에서 서민들의 생계안정과 긴급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대출 상품으로 사회적 취약계층인 한부모/조손/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등록장애인, 고용위기 재난지역/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거주자에 대한 생업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서민 맞춤형 대출상품이다.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대상 및 자격조건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자격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한부모 가족/조손가족 가구주
- 북한이탈주민 등 국적 취득 후 3년이 경과하였거나 가족관계 등록 창설 후 3년이 경과한 자
- 특별재난지역/고용위기.재난지역/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거주자 중 아래의 요건을 하나라도 충족하는 자
- 장애인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하거나 또는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수급자)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2023년 기준중위소득이 정해지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보다 두터워질 예정이다. 2023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해당 포스트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조건
- 대출한도 : 1,200만원
- 대출금리 : 연 3%(고정금리)
- 대출기간 : 6년(거치1년, 상환 5년)
- 상환방법 : 원금균등 또는 원리금 균등
- 중도상환 수수료 : 없음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원이며 대출금리는 연3% 고정금리로 매우 저렴한 편이다. 상환방법은 원금균등 또는 원리금 균등이며 중도상환수수료는 대부분의 정부지원 대출과 마찬가지로 면제다. 떄문에 대출 중간에 언제라도 목돈이 생기면 수수료 걱정없이 원금을 상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원리금균등상환vs원금균등상환
- 원리금균등상환 : 대출원금과 대출 기간 동안의 이자를 모두 더해 매달 같은 금액을 납부한다.
- 원금균등상환 : 원금은 매달 동일하게 상환하되, 거기에 이자가 붙는 방식, 원금이 매달 상환되는 만큼 이자도 줄어들게 된다.
두 경우의 대출 이자를 비교해보면 상환금액은 원금균등방식이 더 유리하다. 다만 초기 부담금이 높기 떄문에 초기 부담금에 대한 부담이 있다면 원리금균등상환을, 부담이 없다면 원금균등상환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신청방법
신청방법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은 전국의 미소금융 지점에서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본인의 거주지역 주변 센터를 검색해보고자 한다면,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방문>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전국센터찾기>미소지점을 통해 가능하다.
신청서류
- 본인확인서류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 재직확인서류 : 재직증명서, 재직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등
- 소득확인자료 : 소득금액증명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급여통장, 건강보험료 납부내역 등
- 그외 기타 대출상담 및 취급시 필요서류
-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 근로고용계약서,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급여통장
더욱 구체적인 준비서류 및 신청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국번없이 1397번)으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마치며(결론)
미소금융 취약계층 지립자금은 미소금융 긴급생계 자금 대출과 더불어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등 금융취약계층이 부담없이 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대출상품이다. 다만, 금융거래 제한 관련 기록이 있거나, 회생/파산/면책 등 신청 사실이 있거나 연체 대출금을 보유중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대출이 거절될 수 있다. 때문에 대출을 신청하기에 앞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