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가면 자주 가는 곳이 바로 병원입니다. 몸 이곳 저곳이 쑤시고 아프기 마련인데요.
또 체력도 딸린다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되십니다. 체력이 떨어진다고 느끼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근육’인데요.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당장 운동을 열심히 해야할 것 같지만, 운동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식습관입니다. 근육이 손실되는 것을 막아주고 근육 형성에 큰 도움을 주는 3가지 음식과 레시피에 대해 알아봅니다.
근육 형성 도움을 주는 음식 3가지
콩
첫 번째 음식은 바로 콩입니다. 콩은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 지방의 중요한 공급원인데요. 국립 식량과학원의 자료에 따르면 콩에는 단백질 40%, 탄수화물 30%, 지방20% 함유되어 있습니다.
류신은 단백질 분해를 막고 합성을 촉진시켜 체내 근육량을 늘리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검은콩에는 100g 당 2.6g의 류신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소고기 보다 약 2배 높은 수치입니다.
동물성 단백질의 경우 포화지방으로 인해 지방간과 콜레스테롤 증가의 위험이 있지만 콩은 그럴 걱정이 1도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되겠습니다.
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 중 하나입니다.
이 성분은 근육의 조직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관절 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토마토에 가득한 비타민C와 라이코펜 성분은 노화로부터 발생하는 골격근의 힘 감소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특히 토마토의 비타민C는 콩의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여 영양소의 흡수율을 크게 높인다고 합니다.
비트
비트에 풍부한 질산염은 혈류량을 늘리고 근육의 에너지 사용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때문에 비트 섭취는 근력과 지구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질산염은 근육에 발생한 염증을 감소시켜 근육의 소실을 막고 근육 발달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레시피 공개
그래서 위 3가지 재료를 어떻게 먹으라는건데?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을 위해 근육을 되살릴 수 있는 ‘토마토 비트주스’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재료
토마토2개 , 비트 반개, 두유 1컵
- 먼저 잘 익은 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한다 (껍질째 사용)
- 세척한 토마토는 갈기 편하게 4등분으로 잘라준다
- 비트 역시 잘 세척하여 껍질을 벗긴다 (살짝 쪄서 사용하는 것도 좋음)
- 손질한 토마토와 비트는 믹서에 넣고 두유 1컵을 부어준 다음 1분 이상 잘 갈아준다
이렇게 하루 딱 1잔씩만 섭취해주시면 근육부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