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라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말 한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다라는 말이 있듯 말 한마디가 정말 중요하고 또 주변 분위기까지 완전히 바꿔버리기도 하는데요.
주변을 살펴보면 항상 밝고 또 그런 밝은 성격이나 말(언행) 덕분에 주위 사람들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주변에 이런 언행 말 버릇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면 가까이 하시고 절대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방법이 있을거야
흔히 대화를 잘 하는 사람들은 자기가 무엇을 잘 아는지, 즉 자기욕구에 대해 잘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 사람들은 ‘자기욕구’를 절대 포기하지 않는데, 이는 우리가 흔히 하는 이기적인 것과는 다른 것입니다.
이들이 추구하는 방향은 바로 자기욕구, ‘목표를 위한 방법을 찾는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넷플릭스로 영화를 보고 있는데 컴퓨터가 망가지고 모니터가 동시에 망가졌습니다. 그래서 핸드폰으로 보려고 했지만 이게 왠걸 핸드폰도 망가져 버렸습니다.
보통은 그냥 포기하는 것이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행복한 사람들은 “방법이 있을거야”라고 말하며 다른 방법들을 모색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성격과 말투는 자기 마음속 깊숙히 있는 곳에서 나오는 기질이기도 하지만 자기가 속해있는 집단 내에서도 나오는 기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을 이러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지금은 힘들어도 긍정적인 의미가 있을거야
행복한 사람들은 안 좋은 일이 발생할 때 ‘긍정적인 측면’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긍정적 재평가’라고 합니다.
만약 얼마 전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모두가 집에만 있어야 하기에 답답함을 느꼈을 때에 “그래도 가족끼리 있을 시간이 많아져서 좋다.” “가족끼리 더 가까워 진 것 같아서 좋다.”라고 생각하고 말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일어난 문제에 대해 생각을 하지 않고 긍정적인 면만 보는 것이 아닌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합니다.
지금은 힘들어도 이것만 끝나면!
이것을 바로 “긍정적 재초점” 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단순하게 말버릇 뿐만 아니라 좋지 않은 일을 겪어 마음이 힘든 것을 편안한 마음과 편안한 정서로 바꾸는 전략이 녹아있는 말입니다.
“지금의 일이 너무 힘들고 도되지만 한 시간 후면 퇴근해서 드라마를 볼 수 있다!” 라던지 “오늘 일을 끝내고 맥주 한캔을 시원하게 마실 수 있어!”와 같은 긍정적인 일을 생각해서 지금의 힘든 순간을 극복할 동력으로 삼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관점을 바꾸어 분위기 자체를 반전시키는 능력을 말합니다. 어두운 상황속에서도 밝은 측면을 제시함으로서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보다 행복하게 최소한 덜 불행하게 만드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만하길 다행이다
행복한 사람들의 말 습관 마지막 네 번째는 바로 “이만하길 다행이다”라는 말입니다. 기분이 나쁘고 힘들지만 어쩔 수 없는 일에 초점을 돌려 그 이후에 일어날 긍적적인 일로 정서적인 시선을 돌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앞서 살펴본 관점을 전환하는 능력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힘 들지만 ‘이 안에서도 배울 것이 있을거야’ 내지 ‘여기에도 의미가 있을거야’ 처럼 한 없이 우울해지는 마음, 나의 정서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서 방향의 전환은 그렇게 말하는 본인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정서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 중 ‘이런’ 사람이 있나
위의 4가지 행복한 사람들의 말습관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 사람이 혹시 내 주위에 있나요? 그렇다면 너무 축하드립니다.
이런 말버릇과 정서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은 최근 사회에서는 보기가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최근에 우리가 보는 여러가지 이슈나 사회 시선에는 부정적인 것들이 대다수이고 조롱으로 상대방을 웃음거리로 만든다거나 다른 사람을 깎아 내리면서 자기의 우월감을 지키는 경향이 점점 강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혹시라도 주변에서 위와 같은 언행, 말버릇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누구보다 귀한 사람임을 생각하시고 그 만큼 귀하게 대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말버릇을 가진 사람이 나 자신이면 더욱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