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자마자 커피 마신다면..”-기상 후 바로 커피를 마시면 안되는 결정적 이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를 마시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습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앞으로는 마시는 시간을 조금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픽

커피를 마시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잠에서 깬 후 한두시간 지난 후라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메릴랜드 주의 군의관 양성 의대인 유니폼드서비스대(USU)의 연구팀에 따르면, 커피를 마실 가장 적절한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 30분 사이, 평균적으로 10시 30분쯤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커피의 카페인이 체내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만나 반응을 일으키는 것과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코르티솔 호르몬에 영향끼쳐

프리픽

다시 말해, 아침에 잠에서 깬 직후가 코르티솔 호르몬이 정점에 이르는 시간이므로 이때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에 대한 내성이 높아지고 카페인은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를 더 촉진시킵니다.

연구팀은 “이것은 커피를 마시면 마시지 않은 것처럼 느껴져서 더 마시게 되는 효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수면 및 일어나는 시간을 기준으로 할 때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가 가장 높은 시간대는 오전 8시부터 9시, 오후 12시부터 1시, 오후 5시 30분부터 6시 30분”이라며 “이 시간대를 피해 커피를 마시는 것이 카페인 효과를 높이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각 사람의 수면 패턴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적합한 시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