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무조건 신청하세요” 주민센터에 신청만 해놔도 알아서 빠짐없이 다 챙겨준다는 정부 지원제도

요즘 정부에서는 중장년, 청년, 신혼부부 등 계층에 맞는 다양한 지원 혜택들을 많이 제공하고 있다. 다만 스스로가 열심히 찾아보지 않으면 이런 지원제도를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 것이 문제이다.

게다가 정부가 바뀌고 해가 거듭되면서 기존의 제도가 그대로 시행되기도 하고 개정안이 발표되기도 하기 때문에 여간 헷갈리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좋은 제도가 있어도 본인이 지원 대상인지 몰라 신청하지 않으면 지원받지 못하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는 정부 제도를 잘 이해하고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빨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다행이도 앞으로는 주민센터에 가서 이렇게 하면 지원금을 빠짐없이 다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과연 어떤 방법인지 알아보자.

보조금 혜택 한 번에 확인하는 방법

우선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보조금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다.

‘보조금24’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로그인하면 중앙부처는 물론 지자체가 제공하는 현금, 현물 바우처 서비스 등 3천여 개의 지원 중 받을 수 있는 지원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 있다.

특히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신청 시기가 도래하거나 자격 변동 시 미리 혜택을 찾아 ‘국민비서’를 통해 미리미리 소식을 받을 수 있다.

신청 방법

보조금 혜택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해야한다.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의 경우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정부 24 앱을 통해서 신청하면 된다.

정부24 신청하기

정부 24 홈페이지

오프라인 신청방법

아무래도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 분들의 경우 온라인 신청보다는 오프라인 신청이 더 익숙하실 수 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한데,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본인 확인 후 서비스 목록 열람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온라인 신청과 동일하게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목록을 안내받을 수 있다.

복지 멤버십 제도

추가적으로 보조금 24 이외에도 생애 중요한 순간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 정책을 정부에서 알아서 안내해주는 제도가 있다.

바로 복지 멤버십 제도로 맞춤형 급여 안내 제도이다.

개인이나 가구의 연령, 가구 구성, 경제 상황을 기준으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알아서 찾아서 대상자에게 안내해주는 제도이다.

작년 9월부터 제도가 시행된 후 많은 사람들이 세로운 복지 제도를 놓치지 않고 혜택을 받는 경우가 많이 증가했다고 한다.

신청방법

이 복지 멤버쉽 제도는 올해 하반기부터는 더 많은 분을 대상으로 시행한다고 한다. 때문에 앞으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되어 모든 국민들이 해당 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지원 대상이 확대되어도 반드시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한다.

신청 방법도 간단한데 이 역시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하면 된다.

복지 멤버십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