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전국적으로 빈대 출몰이 뉴스에서 보도되고 있으며, 숙박업소 및 대학 기숙사뿐만 아니라 주거지역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지방 뿐만 안니라 수도권으로 확산되고 있어 더 이상 안전하다고 느낄 수 없는데요.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집도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닐 수 있습니다. 아래 빈대 실시간 현황판을 통해 대한민국 빈대 현황을 확인해보세요 🙂
빈대란?
빈대는 피를 빨아 생명을 유지하는 곤충으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전염병을 전파하지는 않지만, 낮에는 침대, 가구, 벽 틈새, 구석에 숨어 있었다가 보통 잠을 잘 때 노출된 피부를 물어 피를 빨고 가려움증과 붉은 반점을 유발합니다.
특히 빈대는 침대 아래와 같은 습한 곳을 좋아한다고 하니, 침대 소독을 먼저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갑자기 빈대가 왜 늘어났을까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빈대가 사라졌지만, 대부분 남미, 북미, 중동, 동남아시아, 유럽 등의 국가에서 수입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우리나라를 여행하는 외국인들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럽에서는 겨울에 습하지 않고 추운데다 집 안에서 신발을 신는 문화가 있습니다. 특히, 빈대는 오래된 집(목재), 카펫, 러그, 침대 등에서 거의 매일 함께 살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빈대에 물리면 어떻게 될까
빈대 물림 증상 물린 후에는 1시간 또는 최대 2주 후에 붉은 반점(발진)과 가려움증이 나타나며, 1~5일간 지속됩니다.
긁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대부분 치료 없이 1~2주 내에 회복되지만, 빈대 침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드문 경우도 있습니다.
빈대 치료방법
빈대 치료 방법 시중에서 구입 가능한 항히스타민제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이므로, 약국에서 항히스타민제를 구입하거나 피부과에 방문하여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 예방 방법 3가지
집에 돌아오자마자 옷을 벗고 고온에서 세탁하거나 드라이클리닝을 하세요. 의류 건조기를 사용하고, 직사광선 일광건조를 진행해주세요.
또한 침대 커버를 주기적으로 고온에 세탁 및 스팀 살균을 시켜주시고, 규조토 사용하는 습관이 좋습니다.
숙박업소 방문 시 유의해야할 사항
빈대가 숨어 있을 수 있는 곳(구석, 어두운, 습한 곳)을 확인하세요. 빈대가 없더라도 가방을 침대나 바닥에 보관하지 마세요.
소독제를 휴대하여 철저한 소독을 하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프레이나 빈대 구제 트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으로도 어느 정도 빈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물건(중고 가구, 옷, 가방, 오래된 책)을 집으로 가져오지 않고, 집의 균열이나 벽지 같은 손상된 부분을 수리하여 빈대의 번식지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빈대 쉽게 제거하는 방법
고온 소독 업체에 전화를 할 수도 있지만, 헤어드라이어로 고온의 공기를 직접 적용하거나 스팀을 적용하여 직접 죽일 수도 있습니다. 옷을 고온 건조기에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빈대 예방법부터 제거방법 및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 전국적으로 침대벌레가 나타나고 있다고 하니, 오늘의 위 기사를 참고하여 철저히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