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노란색인 이유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 진짜 노란색이었던 충격적인 이유

소변이 노란색 빛을 띄고 있는 것은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왜 노란색 빛을 띄고 있었는지 생각해보셨던 적이 있으셨나요?

이에 대해 메릴랜드 대학교 분자 유전학 교수이자 논문의 제1 저자인 브랜틀리 홀 교수는 “이 효소의 발견으로 우리는 드디어 요로의 노란색 비밀을 밝혀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상적인 생물학적 현상이 이렇게 오랫동안 설명되지 않아 왔다는 사실이 놀라우며, 우리 팀은 이것을 설명할 수 있게 된 것에 흥분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는데요.

적혈구의 분해로부터 시작

모든 것은 평균 수명이 6개월인 수조 형태의 수천만 개의 적혈구의 분해로 시작됩니다. 과거부터 과학자들은 담즙에 있는 밝은 주황색 색소인 빌리루빈이 이러한 세포 변화의 산물임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습니다.

빌리루빈은 장에 분비되어 배설 준비가 된 상태입니다. 빌리루빈이 장에서 기다리는 동안 장내 미생물들은 빌리루빈을 다른 분자로 분해하는 작업에 바쁩니다.

유로빌린

홀 교수는 “장내 미생물은 빌리루빈을 ‘유로빌리노겐’이라는 무색 부산물로 변환하는 빌리루빈 환원효소를 부호화합니다. 그런 다음 유로빌리노겐은 자발적으로 ‘유로빌린’으로 변환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유로빌린이 우리가 익숙한 노란색의 최종 원인이라고 밝혀냈다고 말했습니다.

빌리루빈 환원효소와 유로빌리노겐의 확인은 오랜 기간 동안 해결되지 못한 생리학적 수수께끼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