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하세요 잠도 잘자고 똑똑해집니다

요즘처럼 날씨가 힘들 때는 실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운동량이 줄어들기 마련인데요.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요가나 필라테스와 같은 실내 운동을 즐깁니다. 특히 요가는 유연성, 균형감각, 관절 건강 개선 및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정신적 및 신체적 건강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 육군 의료 학교 스포츠 의학과, 내과 및 마하라샤트라 보건과학대학의 공동 연구팀은 요가 니드라 수련이 수면, 인지, 학습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공공 도서관이 발행한 국제 학술 저널 ‘PLOS One’ 12월 14일 호에 게재되었습니다.

프리픽

요가는 신체 자세, 숨쉬기 및 근육 조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수면 요가라고도 불리는 요가 니드라는 누워서 의식적인 휴식 상태를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요가 니드라가 수면 및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었지만, 그 중 많은 것들은 주관적인 측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연구팀은 41명의 요가 초보자에게 2주 동안 요가 니드라 연습을 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요가 연습 전후에 수면다원검사 및 인지 측정을 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 뇌 활동을 측정하고 각 수면 단계가 얼마 동안 지속되며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를 확인하여 수면의 질을 결정합니다.

프리픽

실험 결과, 연구팀은 요가 니드라 연습 후 수면의 질이 향상되었으며, 깊은 수면 시간이 더 길어지고 깊은 수면 중 델타파 비율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인지 측정에서는 요가 연습 전보다 작업 기억, 추상 능력 및 공간 지각과 같은 점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또한 분노, 공포 및 불안과 같은 감정을 제어하는 능력도 향상되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