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보조인 되려면 구인 정보 알아보기

장애인들의 일상생활 및 사회활동을 돕는 사람이 바로 활동보조인이다. 예를 들어 이동하기 어려운 장애인분들의 집 앞 슈퍼마켓 다녀오기, 은행 업무 보기 등 도움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찾아가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활동보조인들은 주로 보건복지부로부터 자격증을 발급받은 후 개인 또는 법인단체 소속으로 일을 하게된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어떠한 기준으로 활동보조인을 선발하고 있는지 그리고 급여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자세히 알아보겠다.

활동보조인이란

앞서 서두에 말한 것 처럼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중증 장애인에게 활동보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 인력을 말한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사실 현재 활동보조인이라는 명칭은 사용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2019년부로 장애활동보조인에서 장애인 활동 지원사로 그 명칭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활동보조인 되려면

자격

활동보조인 자격은 요양보호사와 같이 자격증을 취득해야 활동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학력제한 없이 만 18세 이상부터 만 65세미만의 자 중에서 소정의 연수를 거치고 현장실습을 이수하면 장애인 활동지원사 자격이 부여된다.(또한 신체적, 정신적으로 장애인의 활동보조가 가능하면 지원이 가능하다.)

표준, 전문 장애인 활동지원사

장애인활동지원사(장애활동보조인)은 표준과 전문으로 각기 나누어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표준의 경우 장애인활동 지원사 교육을 이수한 자를 뜻하며, 전문의 경우 사회복지사 또는 요양보호사 또는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 자격증 소지자가 교육과정 이수자를 나타낸다.

  • 표준 장애인 활동지원사 : 40시간 교육 이수자
  • 전문 장애인 활동지원사 :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소지자가 32시간 교육을 이수한 자

활동보조인 시간

위에서 살펴보았듯 표준 장애인 활동지원사(활동보조인)의 경우 40시간의 교육이, 전문 장애인 활동 지원사의 경우 32시간의 교육이 진행된다.

이수 시 가격은 표준과정이 평일 기준 40시간 기준 150,000원이며, 전문과정이 평일 기준 32시간 기준 120,000원이다.

활동보조인 교육 신청방법

활동보조인 교육은 인터넷 접수 방법과 전화 접수 방법이 있다. 인터넷 접수방법은 한국재활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인터넷 접수가 어려운 경우 전화접수가(02-365-5548)으로 가능하다.

인터넷 신청하기

구인정보

4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고 현장실습 10시간을 이수하게 된 후 장애인 활동지원사 이수증을 받게된다. 이수증을 받게된 후 일하는 곳은 전국 장애인활동 기관에서 가능하다.

문제점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요양보호사와 다르게 직계 가족(배우자, 직계 혈족 및 형제, 자매, 직계 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 혈족 및 형제, 자매)을 돌볼 수 없다는 것이 큰 단점이다. 또한 요양보호사는 직계 가족으로 돌볼 때에도 급여가 나왔지만 장애인 활동 지원사는 아직까지 별도의 급여가 나오지 않는 다는 것이 복지 사각지대로 보여지기도 한다.

가족급여 가능한 경우

장애인 활동지원사가 가족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수급자가 섬, 벽지 등 활동지원 기관이 부족한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와 활동지원기관(인력)이 부족한 농어촌지역 거주로 급여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특별자일 경우 가족급여가 가능하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Q&A

외국인도 가능한가?

체류 자격 비자 종류에 따라 가능하다. 출입국 관리법 시행령 제 12조 체류자격 중 F-2, F-4, F-5, F-6, H-1, H-2인 경우 가능하다.

교육은 서울에서 밖에 못받나?

교육기관은 전국에 있으며, 기관에 따라 매달 진행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격월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급여는?

장애인 활동지원사 급여는 단가와 시급을 통해 책정된다. 단가는 말 그대로 시간 당 단가이지만 센터에서 공제하는 부분(최대 25%)을 제외한다면 시급은 이보다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단가는 아래와 같다.

년도 단가 시급
2020년 13,500원 10,125원
2021년 14,020원 10,515원
2022년 14,805원 11,014원
2023년 15,570원 11,678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