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인정 인터넷 1분 신청방법

실업급여는 원칙적으로 수급자격자가 실업상태에서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는 경우 지급된다. 따라서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고용센터에서 지정한 날에 반드시 출석하여 실업인정을 받아야 한다.

실업인정은 1차부터 4차까지 출석해야하지만 2,3회차는 출석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실업인정을 신청할 수 있다. 아래에서 실업인정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실업인정이란?

실업급여 수급자격자는 매2주마다 지정된 실업인정일에 직접 출석하여 지난 2주동안 실업상태에서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한 사실을 신고해야 한다.

또한 직업안정기관의 장은 수급자격자의 신고 내용을 토대로 실업의 인정을 하고 실업급여를 지급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절차를 실업인정이라 한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방법은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되겠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실업인정-고용보험-홈페이지

실업인정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진행해야한다.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신규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로그인하기

로그인하기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 로그인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중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로그인하면 된다.

실업인정 정보 입력하기

실업인정-정보-입력하기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첫 번째 절차가 바로 실업인정 정보입력이다. 실업인정 정보에는 신청인정보, 실업인정 정보를 입력 및 확인하면 된다.

신청인

신청인 정보에는 실업급여 본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등을 확인한다.

실업인정

소정급여일수(남은일수) 및 총 실업인정일수를 확인하고, 수급기간, 수급기간 만료일 및 구직급여일액을 확인한다.

신청서 작성하기

신청서

지정된 출석일과 실업인정 대상기간을 확인한다. 또한 지급은행, 예금주, 계좌번호가 맞는지 확인한다.

실업크레딧

구직굽여 수급 기간 중 국민연금 가입기간의 추가 산정 여부 및 고지서 수령방법, 국민연금 보험료 자기부담금 납부 시 자동이체 희망여부, 재산 소득 확인 동의 여부를 체크한다.

재취업 활동 작성하기

재취업활동

재취업 활동 항목에서 실업급여 부정수급에 대한 안내 사항을 읽고 숙지하였다는 체크(동의)를 하고 난 뒤, 구직활동 내역의 해당 항목을 체크한다.

재취업활동

구직활동내역

구직활동 내역을 작성한다. 빈칸에 구직활동일자, 사업체명, 인사담당자(부서), 구직방법, 응모방식, 활동결과와 같은 필수 항목에 대해 작성한 뒤 추가 입력사항인 사업장 이메일, 보수수준 등을 추가로 작성한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서 온라인 취업특강은 각 과정 1회 수강 시 재취업활동 1회로 인정되며, 별도의 첨부파일은 업로드하지 않아도 된다. 구직활동 외 활동이 있다면 과정 및 세내역을 작성하면 되며,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이 없다면 ‘없음’에 체크하면 된다.

첨부구비서류

첨부구비서류는 구직활동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로, 한글문서부터 엑셀, doc 모두 가능하다.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할 활동을 선택하고 선택한 내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적어주면 된다.

구직급여 지급 결정 시 통지 방법

마지막으로 구직급여 지급 결정 시 통지방법은 문자메세지(휴대전화) 또는 전자우편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된다.

작성내용 확인하기

위의 실업인정 정보 작성하기, 재취업활동 작성하기까지 마쳤다면 지금까지 작성한 내용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해당 단계에서는 미리보기 항목과 제출을 할 수 있으며, 수정도 가능하다.

작성한 내용이 맞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이 마치면 된다.

결과 확인

고용보험 홈페이지 내 ‘개인서비스-민원처리현황’ 메뉴를 통하여 위에서 신청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 현황은 아래와 같이 나타나며 처리완료로 표시 될 경우 신청한 서류에 대해 처리가 완료된 상태이다.

  • 미전송 : 미전송된 상태로, 제출을 하기 이전의 작성중인 상태를 말한다.
  • 전송완료 :  제출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전송이 완료된 상태를 의미한다.
  • 접수완료(처리중) : 제출(전송)완료 후 신청한 서류에 대해 담당센터에서 처리 중인 상태를 말한다.
  • 보완 : 신청한 서류에 대해 담당센터에서 필요 자료를 보완 중인 상태이다.
  • 반려 :  신청한 서륭에 대해 부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접수된 신청서를 반려한 상태이다.

마치며

여기까지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초반에 로그인 및 회원가입이 완료되어 있다면 1~2분 안에 손쉽게 신청할 수 있을 것이다.

Leave a Comment